캠퍼스바로가기

CI
     
                                   
Home > 커뮤니티 > Gallery
 
보인고 내신분석
작성자 레마어학원 조회수 558

보인고 1학년 영어 시험문제 분석 

[162학기 중간고사]



 

▶ 시험범위 : 교과서 1, 2 / 올림포스 6, 7, 8, 9, 10 / 외부 프린트 (스티브잡스 연설문 + 미드)

▶ 세부 분석 내용

▷ 출제비중

교과서

8

24%

부교재

25

76%

▷ 출제유형

어법성 판단

2

6%

어휘

5

15%

내용일치

7

21%

빈칸완성

4

12%

순서배열

2

6%

어순 배열 (영작)

13

40%

▷ 출제성향

객관식

20

39%

서술형

13

61%

 

 

보인고는시험문제가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지만 2학기 중간고사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때문에 상위권 학생들간의 차이는 얼마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 되지만중하위권학생들에게는 전 범위의 내용을 가볍게 한번 익히는 것으로는 고득점이 불가능한 시험 난이도였다.

 

유형별 세부문제 분석과 그에 대응하는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듣기 (25%)

 10문제 출제로 듣기교재가 따로 없어 평소 실력대로 봐야한다상위권학생들도 만점자가 드문 것을 보아 1~2문제 정도 변별력 있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평소에 듣기가 부족한 학생들은 이 부분에서 더 아깝게 틀림으로써 등급이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상위권 학생들에게 듣기 1문제 틀리는 것은 큰 차이가 없지만 중하위권학생들은 점수 올릴 기회가 더더욱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듣기정복을 거쳐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준비해야 한다.

 

2. 어휘 (30%)

어휘유형은다음 네 가지로 출제되었다.

① 간단한 대화문이 주어지고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단어 고르기

② 글을 읽고 지문 속에서 알맞은 어휘 찾아 빈칸 채우기 

③ 문맥에 맞는 낱말 고르기

④ 주어진 다의어와 뜻이 같은 단어 고르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단순 어휘암기보다는 지문 속에서 어휘를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뿐만 아니라 다의어 및 반의어동의어도 같이 암기한다면 더욱 탄탄한 시험준비가 될 것이다.

 

3. 독해 (10%)

교과서보다는부교재 올림포스에서의 출제율이 높았다이번 시험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빈칸 유형이 각 지문의주제어 및 중심문장을 파악하는 연습을 했다면 쉽게 맞출 수 있도록 출제되었다연결사 빈칸순서문제는 연결사,접속사 중심으로 어떤 내용이 전개되었는지 반복해서암기가 이루어졌다면 해결될 수 있는 난이도로 나왔다일치불일치는선택지가 영문으로 되어 있지 않아서 오히려 점수를 주는 문제로 중위권 학생들이 득점할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서술형 시험역시 영작문제를 제외하면 중위권 학생들이 점수를 득점할 수 있는 문항이 2문제 정도 있었다지시하는 대상이 가리키는 것을 우리말로 서술하는 문제이기에 평소에 해석만 잘하고 내용파악을 잘 익혀두었다면맞출 수 있는 평이한 난이도였다상위권을 유지 및 진입하기 위한 서술형 영작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백지상태로 영작하는 시험을 반복해서 자주 거쳐야 한다. (서술형 문제 아래 참고)

 

[난이도 하서술형

Q. 서술형 1 : this가 가리키는 방법이 무엇인지 우리말로 쓰시오.

 In this way, conflictsare turned into opportunities for people to grow and make things better thanbefore. 으로 미루어 앞쪽에 기술된 긍적적인 내용의 to try to find awin-win solution, in which both sides can benefit을 이용하여 정답을 우리말로 쓰면 된다.

 

[난이도 상서술형

Q. 밑줄 친 great benefits의한 가지 예를 완전한 영어문장으로 쓰시오.

☞ 지문을 읽고 내용파악이 우선적으로 필요했으며문법적실수를 피하며 완전한 문장형태로 써야했기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높은 난이도 문제에 속한다. The worldwill be a more peaceful place if all the people speak the same language becausethey can communicate more clearly so that there may be less conflict caused bymisunderstanding. 정도로 쓰면 출제자가 원하는 답이 될 것이다.

 

[난이도 상서술형 영어로문제 출제

Q. Read the passage below andwrite down the reason why a teenager does not hesitate to buy an expensivedevice in one complete English sentence.

 제시된 문단을 읽고 정답에 관련 있는 부분을 찾아 어느 정도 가공을 거쳐 완벽한문장으로 써야하므로 난이도가 높은 유형에 속한다정답과 관련 있는 부분이 지문 4~5번째 줄과 7~8번째 줄의 두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을 모두 참고하여이유를 적어야 했기에 난이도가 매우 높은 문제였다.

 

 

4. 어법 (50%)

어법은 객관식 3문제서술형 2문제가출제되었다객관식 어법은 수업시간에 중점적으로 연습한 어법의 난이도와 비슷하였으며 올바른 어법형태고르기 문제를 3번 이상 반복하여 연습했다면 수월하게 맞출 수 있는 정도였다하지만 서술형은 제시된 단어의 어형변화 및 어휘를 추가하여 영작해야 하기 때문에 풀이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시간분배에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또한 올림포스 교재가 서술형이 될 만한 암기가 필요한 문장들이많아서 그 문장들을 모두 암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어법관련 서술형 문제는 고작 1~2문제만출제되어서 사기나 의욕이 떨어질 수도 있다.그래도 많은 문장을 철저히 암기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통제가 필요하다반면 어법에 맞게 수정하는 서술형 문제는 중등 정도의 문법적 요소를 물어보는 문제이므로크게 어렵지 않게 맞출 수 있는 부분이었다.

 

[난이도 하서술형 유형

Q. 어법에 맞게 모두 수정하시오.

 1. 관계사 뒤 문장이 목적어가 없는불완전한 문장이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으로 수정.

2. 감정을 나타내는 타동사 surprise가나왔고사람이 그 감정을 느끼는 것이므로 수동 관계의 관계부사surprised로 수정.

3.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로 동사를 동명사로 수정.

4. 앞에 선행사인 명사가 없고뒤에 불완전한문장구조가 뒤따르므로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으로 수정.

5. regret의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가 오면 ‘~했던것을 후회하다’, to부정사가 오면 ‘~하게 되어 유감이다라고 해석

 

[난이도 중서술형

Q. 문법 오류가 있는 문장을 고르고 올바르게 고치시오.

 전형적인 도치문제로 부정어구 Not only가문두에 위치하면서 그 문장의 동사가 일반동사인 경우 인칭과 시제에 맞게do, does, did가 뒤따르고그 다음 주어 + 동사원형을 쓰는 도치 어순에 익숙성을 묻는 문제이다



댓글 0
목록